보조금24 난방비 지원금 확인

보조금24 난방비 지원금 확인

 이번 겨울 내내 이어지는 난방비 폭탄으로 많은 분들이 힘든 시기를 보내고 계십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취약계층,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에게 가스•전기• 난방비 요금을 대폭 지원하기로 하면서 다양한 지원내용을 보조금 24 홈페이지를 통해 알리고 있는데요. 이번 난방비 대란으로 난방비 지원대상, 금액이 확대되었지만 많은 분들이 모르시고 혜택을 지나치시는 경우가 많아 대상자 여부, 신청방법, 지원내용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지원대상 확인

 

 기존 난방비 지원은 소득기준과 세대원특성기준을 만족하는 기초생활수급자만 에너지 바우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 난방비 지원대상이 기초생활수급자에서 차상위계층까지 확대되었습니다. 차상위계층이란 기초생활수급자보다는 생활수준이 조금 더 나은 수준으로 기준 중위소득 50%이하인 가구를 의미합니다. (4인가구 기준 270만 482원 이하). 본인의 중위소득을 확인하여 지원대상에 해당되시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신청방법

 

보조금24 난방비 지원금 확인

 

보조금24는 ‘정부 24’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보조금 24 메뉴를 클릭하시면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정부 24 들어가서 로그인> 보조금 24 이용동의 > ‘나의 혜택’

 

 

 

 

오프라인으로 신청 시 신분증을 지참한 후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본인의 정보제공동의 신청서를 가지고 자녀가 대리신청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지원내용

 

 지원대상에 해당되면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의 4개월간 난방비 지원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난방비 지원대상 여부와 함께 30여 종의 가스 전기 난방비 지원 서비스 대상 여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에너지 바우처

 

보조금24 난방비 지원금 확인

 

 에너지 바우처는 에너지 취약계층이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LPG, 연탄 등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번 난방비 지원금으로 4개월간의 요금에 대해 최대 59만 2000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에너지 바우처 신청기간은 2월 28일까지이므로 신청기간을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2) 전기요금 복지할인 서비스

 한전에서는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을 위하여 일정요건을 갖추면 전기요금 복지할인 제도를 통해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보조금 24에서 복지할인 대상자임을 확인하셨다면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금도 함께 받아가실 수 있습니다. 한전 지사를 방문하시거나 고객센터 123, 아래 신청버튼을 눌러 인터넷으로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3) 에너지 효율 높이는 각종 지원

 

▲희망의 집수리 사업

희망의 집수리사업이란, 열악한 주거환경의 주택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삶의 질을 향상 시키기 위한 사업입니다. 도배, 장판, 도어, 방수, 새시 등을 에너지 효율을 높여주는 항목을 수리할 수 있습니다.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 가구 희망의 집수리 사업 대상이며 최대 180만 원 상당의 수리지원이 가능합니다.  이 사업은 현물이나 현금을 지급하는 것이 아닌 집수리 시공지원이며 28일까지 신청을 받고 3월 중으로 심사를 거쳐 4월부터 본격적인 수리에 들어갑니다.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거주지 동주민센터를 통해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 보일러 교체 보조금 신청

 

난방비를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는 노후 보일러를 교체하여 에너지 효율을 증대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경제적으로 노후 보일러를 교체하기 힘든 가구들을 선정하여 노후 보일러 교체시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 10만 원 지원, 저소득층은 60만 원까지 보일러 교체 보조금을 지급합니다. 

 아래 버튼을 눌러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자치구에 방문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보조금 24로 난방비 지원금 신청하는 것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