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조숙증 실비보험 청구

성조숙증 실비보험 청구

 

 저번 포스팅에서 성조숙증을 자가테스트해보고 병원예약까지 설명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실제로 병원에 내원하여 어떤 검사와 치료를 진행하며, 비용과 실비처리는 어떻게 하면 되는지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성조숙증 자가테스트, 성조숙증 클리닉 병원추천 ››

 

 

성조숙증 검사

 

1. 외래로 내원하게 되면 다양한 검사를 하는데 먼저  성장판 검사와 함께 혈액검사먼저 진행합니다. 성장판 검사는 왼손의 손 끝단부터 손목까지 엑스레이로 촬영합니다. 검사를 받고 2차 성징 성숙도에서 2단계 이상에 해당되어야 하며 뼈의 나이는 만 나이보다 많아야 합니다. 혈액검사는 성호르몬 수치를 파악하기 위해 진행됩니다. 

 

2. 의사와 면담 후 성조숙증이 의심되면 사춘기 호르몬이 나오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사춘기 호르몬 자극검사를 진행합니다. 사춘기 호르몬을 자극하는 주사를 놓고 그 이후에 15분에서 30분 간격으로 연속적으로 4번정도의 사춘기 호르몬을 체크하게 됩니다. 

 

 3. 그 이후에는 성조숙증이 왜 나타나는지 원인을 검사해야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뇌하수체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을 하기 위한 MRI촬영을 합니다.  

 

성조숙증 건강보험

 

## 5/29 업데이트 사항 ▶ 2023년 6월1일부터 성조숙증 주사 건강보험 급여체계가 변경됩니다.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성조숙증 주사 건강보험 적용 나이, 급여체계 변경 확인 ››

 

 성조숙증은 국민 건강보험 적용이 되는 질병입니다. 하지만 모두 건강보험 적용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고 여자아이 만9세 생일 전까지, 남자아이는 만10세전까지( 6/1일부터 ▶ 여아 만 8세 까지, 남아 만 9세 까지로 변경 ) 치료를 받아야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만 9세 생일이 하루만 지나게 되더라도 보험적용이 안됩니다.

 

 성조숙증을 검사하고 치료하는데 드는 비용은 건강보험 적용여부에 따라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치료시기를 정확히 확인하셔야 합니다.  

 

 

 

실비보험 처리하기

 

검사비용

 

 성조숙증 진단을 위해 진행한 검사비용은 26만 원 정도에 진찰 치료주사비를 더하면 5만 원대입니다. 치료주사의 경우 개인부담 1회 5만 원대 비용이지만 급여항목에 속하기 때문에 개인보험이 있는 경우 실비를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건강보험 적용을 받은 경우에 한에서 실비를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

 

준비물

 

실비처리를 받기 위해서는 진료확인서를 정확하게 발급받아 와야 합니다. 진료확인서에는 성조숙증이라고 써 있지 않고 조발사춘기라고 E30 코드로 되어있습니다. 또한 날짜와 통원기록이 진단서에 기록이 되어있습니다. 

 

▶ 또 중요한 서류가 영수증과 진료비 세부내역서입니다. 영수증 세부내역서에서 성조숙증 관련 비용은 대부분 급여로 의료보험인정이 되어 실비처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부모가 검사를 받고 싶어서 받은 검사결과가 성조숙증이 아닌 경우 이 항목에는 ‘비급여항목’으로 처리가 됩니다. 이러한 경우는 실비처리가 불가하여 검사비용을 받을 수 없다는 점도 참고하시면 됩니다. 

 

▶ 그 외에도 보험사마다 다르지만 성조숙증 확정진단서, RH 자극 검사결과지, 골연령 검사지를 제출해야 할 수 있습니다.  

 

실손보험 처리방법

병원에서 발급받은 서류를 해당 보험사 모바일 청구 어플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한번 성조숙증 조발 사춘기 E30 진단이 확인되고 나면 다달이 청구하는 주사치료비에 대해서는 진료비 상세내역만 있으면 청구가 가능합니다. 

 

주사치료와 부작용

 

 

▶성조숙증이 진단이 되면 사춘기 지연 호르몬 주사로 치료합니다. 4주에 1번 병원에 가서 주사를 맞습니다. 치료의 목적은 성조숙증 환자들이 또래와 비슷하게 사춘기를 겪을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보통 2년 이상 치료합니다.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주사맞은 부위가 많이 붓고 뭉치는 것 외에도 사춘기 호르몬으로 인하여 식욕자체는 억제되지 않아 살이 찔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춘기 지연 호르몬 주사는 뇌에서 나오는 신호만 차단할 뿐 난소, 자궁, 고환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등 큰 부작용은 없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오늘은 성조숙증 실비보험 청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