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조숙증 주사 건강보험 적용 나이, 급여체계 변경

성조숙증 주사 건강보험 적용 나이, 급여체계 변경

 

6월부터 성조숙증 주사제 급여체계가 변경됩니다. 성조숙증 검사를 예약하였거나 앞두신 분들과 병원 의원에서 혼란이 예상되는데요. 성조숙증 주사제 급여 변경 이유와 대상 주사제, 투여대상 기준, 유예기간에 대해 정리해 드리니 미리 알고 바뀌는 건강보험 성조숙증 급여체계에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1. 성조숙증 치료 건강보험 적용

 성조숙증은 일정 조건을 충족 시 건강보험 적용을 받아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먼저 의사가 방사선 검사, 혈액 검사등을 통해 성조숙증을 진단한 후, 환자의 증상이나 검사결과를 참고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성조숙증 검사방법 총 정리 ›› 

2. 성조숙증 주사제 급여 변경 이유

성조숙증은 사춘기에 성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여 2차성징이2차 성징이 급격하게 빨리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요즘 초등학교 1, 2학년 나이에서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성조숙증 현상이 1년 새 50%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성조숙증 성장속도가 빠르면 성장판이 일찍 닫혀 최종 키가 평균 키에 못 미칠 수 있게 되는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 성장호르몬 치료를 합니다.   최근 성장클리닉이 대세가 되면서 성조숙증 진단받은 환자가 급증하고 성조숙증 주사제 시장도 함께 1200억 원까지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낮아지는 출산율에 비해 성장호르몬 주사제 시장의 무서운 성장속도로 인해  최근 복지부에서는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한 성조숙증 주사제 급여기준을 확실히 하고 투여대상 나이를 변경하기로 하였습니다.

3. 대상 주사제 

성조숙증 주사 건강보험 적용 나이, 급여체계 변경성조숙증 주사 건강보험 적용 나이, 급여체계 변경성조숙증 주사 건강보험 적용 나이, 급여체계 변경

 건강보험 적용 대상 주사제는 성선자극호르몬 (GnRH-agonist) 주사제인 고세렐린 goserelin, 류프로렐린 Leuprorelin, 트립토렐린 triptorelin 성분 주사제입니다. 대표적으로 대웅제약의 루피어, 다케다 루프린, 입센 디페렐린, 아스트라제네카 졸라덱스, 동국제약 로렐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4. 투여대상 기준 ( 아래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함)

 

성조숙증 주사 건강보험 적용 나이, 급여체계 변경

6월 1일부터 투여대상의 기준이 변경됩니다. 

(1) 여아 8세(7세 365일) 미만, 남아 9세(8세 365일) 미만으로 한살씩 낮춤 
:  진단기준에 의하면 여아 기준 8세 이전에 증상이 나타나야 하는데, 급여기준은 9세 이전에 증상이 나타나면 치료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시간상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2) 2차성징성숙도 Tanner stage 2 이상의 2차 성징이 발현되어야 함 ( 단, 환자의 발달상태를 고려해 문진 및 이학적 검사를 통해 2차 성징 시기를 진료기록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경우에 인정 )

(3) 골연령이 해당 역연령(본래 나이) 보다 증가

(4) 생식샘자극호르몬분비호르몬 GnRH 자극 검사에서 황체형성호르몬 LH이 기저치의 2~3배 증가되면서 최고 농도는 5IU/L이상인 경우로 한정 

5. 보험 적용 주사제의 비용

 주사제는 비급여인 경우 1회에 12~15만 원, 급여로 적용되면 3만 원 수준입니다. 성조숙증 치료는 2년이라는 긴 시간에 걸쳐 이루어지는 만큼 건강보험 적용여부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보험이 적용된 치료비용에 한하여 실비보험도 중복으로 적용받으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 실비보험이 적용된 정확한 주사 가격과 보험청구 방법은 성조숙증 치료 실비보험 청구하기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성조숙증 실비보험 청구 바로가기 ›› 

 대학병원의 성조숙증 치료 예약은 1년에서 2년까지도 대기해야 하며 검사 결과가 나오는 데도 한참 걸리기 때문에 변경되는 급여체계에 대한 대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6. 유예기간

 이번에 갑작스럽게 급여체계가 변경되면서 다음 달부터 자녀의 만 나이가 급여 적용 연령을 넘어서는 분들은 진료일정을 앞다퉈 당기면서 병원에도  환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 적용나이가 지날까 봐 불필요한 진료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이렇게 간발의 차로 건강보험 적용을 못받는 나이는 다음 달 기준으로 나이가 만 8세 (여아), 만 9세 (남아)를 넘는 아이가 되겠고, 병원에서도 빠르게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연락을 취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아슬아슬하게 치료기간을 놓쳐 건강보험의 혜택을 못 보시는 분들을 위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을 비롯하여 내부적 논의 중에 있다고 하니 향후 결과를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흔히 성장주사로 불리우는 성장호르몬 주사는 성조숙증 치료와는 다릅니다. 아이들 키성장과 관련된 성장호르몬 주사의 보험 적용, 효과, 부작용에 대한 포스팅도 함께 참고해 두시기 바랍니다. 

성장호르몬 주사 부작용, 실비 보험, 가격, 효과 치료시기 제대로 알기 ››

오늘은 성조숙증 주사 건강보험 적용 나이, 급여체계 변경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