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올바른 사용법, 전기료 절약꿀팁 10가지

에어컨 올바른 사용법, 전기료 절약꿀팁 10가지

 5월임에도 불구하고 여름처럼 후덥지근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올해 여름이 빨리 찾아올 것 같은데요. 에어컨 선풍기 같은 가전제품을 사용할 수 있게 미리 정비하고 세척해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날씨가 더워질수록 무엇보다 걱정되는 것은 역시 과도한 냉방요금입니다. 에어컨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법, 전기료 절약 방법꿀팁 10가지에 대해 알아가시고 여름동안 관리비에서 냉방비 폭탄 피해 가시기 바랍니다. 

 

 냉방요금절약 꿀팁을 전하기에 앞서 정부가 지난 16일부터 전기요금을 kWh 당 8원 올렸다는 뉴스를 듣고 인상이유, 전기요금 계산법, 절약방법을 정리한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기 가스요금 인상 이유와 추이, 계산법, 절약방법 

에어컨 올바른 사용법 및 전기료 절약 꿀팁 

1. 실내환기

 에어컨을 켜자마자 바로 창문부터 닫으면 더워진 실내 공기를 차갑게 만드느라 전기가 더 많이 들어갑니다. 따라서 에어컨을 켬과 동시에 5분 정도 실내를 환기해 준 후 닫습니다. 닫을 때에는 큰 창의 직사광선을 막아주기 위해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닫아 실내온도를 최고 2도 정도 낮추실 수 있습니다. 

 

2. 에어컨 켤때

 에어컨을 켤 때 무조건 약하게 트는 것이 냉방비를 아낀다고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에어컨을 처음에 켤 때는 강풍으로 먼저 시작하여 적정온도에 도달하면 약풍으로 도달하시는 것이 전기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3. 선풍기 사용

 

에어컨 올바른 사용법, 전기료 절약꿀팁 10가지

 

 

 에어컨과 선풍기를 동시에 사용하면 냉방비 폭탄을 맞을 수 있다는 말을 많이 하십니다. 하지만 선풍기와 함께 에어컨을 틀었을 때 온도가 빨리 내려가고, 에어컨이 미치지 않는 멀리까지 공기가 전달되어 오히려 효율적입니다. 아울러 공기의 순환과 제습효과까지 얻으실 수 있습니다. 

 

4. 바람의 방향

 에어컨을 틀 때 바람의 방향이 위로 가도록 설정합니다. 차가운 공기는 무거워서 아래로 가라앉는 성질이 있고 더운 공기는 가벼워서 위로 올라가는 성질이 있다는 원리를 이용하면 차가운 공기를 원활하게 순환, 전달이 가능합니다. 

 

5. 제습, 송풍기능?

 냉방이 전력소모가 많이 나올 것이라고 판단하여 냉방기능 대신 제습기능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자칫 습도가 많은 환경에서는 제습기능을 켜면 오히려 에너지 소모가 더 클 수 있습니다. 제습기능보다는 ‘절전기능’이 전기요금을 아낄 수 있습니다. 

 

 TIP) 에어컨을 끄기 전 송풍기능을 사용하면 에어컨 내부의 열교환기에 맺힌 이슬을 건조해 내부에서 악취가 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6. 전원  

 

에어컨 올바른 사용법, 전기료 절약꿀팁 10가지

 

 에어컨을 켜면 춥고 끄면 덥다고 에어컨을 자주 껐다 켰다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예전처럼 정속형 에어컨은 풀파워 가동이기 때문에 희망온도에 도달 시 에어컨을 끄는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요즘 나오는 인버터 에어컨은 설정온도에 도달 시 알아서 전력 소모를 조절합니다. 따라서 인버터 에어컨을 사용하신다면 작동 시작할 때 많은 전기를 소모하므로 적정온도를 설정해 두고 약하게 유지하는 것이 전기요금을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외출 1~2시간 정도라면 에어컨을 켜두시고 외출하는 것이 에너지 효율면에서 더 좋습니다. 

 

 TIP)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에어컨 플러그를 반드시 뽑아두어 대기전력소모를 줄이셔야 합니다. 

 

7. 에어컨 적정온도

 에어컨 온도를 설정할 때 실외온도와 너무 큰 차이가 나면 과도한 전력 소모가 일어나 전기요금이 많이 나옵니다. 설정온도를 1도 올리면 전기요금을 10% 정도 아끼실 수 있으니 실내적정온도를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실내적정온도>

에어컨 가동 시 실내 적정온도는 26~28℃이며 온도를 1℃ 올리는 것만으로도 가구당 에너지 0.41 kWh/일 만큼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참고로, 1 kWh 당 약 260원을 절약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설정온도를 1도 올린다면 한 달에 약  12.3 kWh * 260원 = 3,198원의 전기요금을 아끼실 수 있습니다. 

 

8. 에너지 효율 1등급 에어컨 

에너지 효율이 높은 1등급 가전제품을 사용하면 전기요금이 절약되기 때문에 제품가격이 더 비싸더라도 장기적으로 볼 때 이득입니다. 에너지 효율 1등급 에어컨을 사용하면 하루에 1.08 kWh만큼 절감할 수 있으니까  한 달에 32 kWh * 260원= 8,320원을 아끼는 셈입니다. 

 

에너지 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시면 나라에서 구매비용을 지원하여 줍니다. 1등급 제품을 구매하신 분들께서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지원혜택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2023년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 사업

 

9. 실외기 관리

 

에어컨 올바른 사용법&#44; 전기료 절약꿀팁 10가지

 

 실외기가 열이 받으면 에어컨 효율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실외기의 위치는 바깥보다 그늘진 실내에 두는 것이 좋으며 실외기 전면이 무언가에 막히거나 가려져 있지 않도록 합니다.  화재위험이 있을 뿐 아니라 냉방효율도 떨어지기 때문에 실외기 전면을 전부 깨끗이 치워둡니다. 

 

10. 에어컨 청소

 

에어컨 청소라고 하면 필터청소만을 생각하시는데 실외기까지 깨끗이 청소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에어컨 올바른 사용법, 전기료 절약꿀팁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