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발급 및 확인 방법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발급 및 확인 방법

 카카오 페이나 카카오 선물하기로 결제한 금액은 자동으로 현금영수증 등록이 안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연말정산 시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로 일 년 동안 결제한 금액들도 만만치 않으실 텐데요. 거의 대부분 자동으로 등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셨다가 연말에 소득공제를 놓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등록해두지 않으면 나만 손해이니 단 1분만 시간을 내어 쉽고 간단하게 등록을 마치고 가시길 바랍니다.

 

카카오페이 정책지원금 알림설정하기 ⏰

 

현금영수증 꼭 발급받아야 하는 이유

 잘 알고계시듯이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아야 내가 소비한 금액에 대해 연말정산 시에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의 공제율은 무려 30%로 신용카드 공제율인 15%보다 높습니다. 사업자 지출증빙의 경우에도 사업세금을 크게 줄이실 수 있습니다. 

발급 설정 방법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발급 설정방법은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둘 중에 편한 방법을 사용하여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1. 카카오톡에서 발급 설정하기

1) 휴대폰에서 카카오톡 어플을 여시고 오른쪽 하단의 더 보기>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누릅니다.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발급 및 확인 방법

2) 설정> 개인/보안 > 내결제> 현금영수증 발행정보 관리를 클릭합니다.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발급 및 확인 방법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발급 및 확인 방법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발급 및 확인 방법

3)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는 칸 밑에 “변경”을 클릭하여 개인소득공제/ 사업자용 지출증빙 중에 필요한 것을 선택합니다.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발급 및 확인 방법

4) 현금 영수증 발급받을 번호를 등록합니다. (본명의가 아닌 타인명의도 등록이 가능)

 설정을 하셨으면 이제부터 결제시마다 홈택스 전산상에 자동으로 등록되며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으실 수 있게 됩니다. 

2. 카카오톡페이 메뉴에서 설정하기

1) 카카오톡 어플의  더보기> 페이로 들어갑니다.

2) “전체”메뉴를 누르고 > 오른쪽 상단 톱니바퀴 “설정” > 결제관리> 현금영수증 발급정보를 클릭

3) 현금영수증 발급받을 번호를 등록합니다.  

 그 외에도 카카오페이어플에도 현금영수증 자동발급을 등록하는 곳이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어플에서 홈> 톱니바퀴모양 설정 클릭> 결제관리> 현금영수증 발급정보로 들어가서 휴대폰 번호를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발급여부 확인

 현금영수증 발급대상은 1원 이상의 현금결제 건에 대하여 발급이 되며 포인트, 모바일 교환권로 결제한 금액은 제외됩니다. 연말정산 시 카카오페이 결제분이 현금영수증 자동발급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셨다면 그동안 미발급된 결제내역에 대해 궁금하실 겁니다. 카카오페이 결제내역 중 현금영수증 미발급 여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카카오페이 홈에 들어가서 오른쪽 하단 전체를 누른 후 결제 내역을 클릭합니다. 

2) 이용내역에 [결제]를 클릭하면 월별로 본인이 결제한 건들이 나옵니다.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발급 및 확인 방법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발급 및 확인 방법

3) 궁금한 결제건을 개별적으로 눌러보면 현금영수증 발급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아래에 [선불전자영수증] **또는 온라인 결제의 경우 [현금영수증]이라고 아이콘이 보이면 현금영수증 발급된 것입니다. 반면  “결제 증빙서류는 가맹점 주문내역에서 확인하세요.”라고 뜨는 것은 현금영수증이 미발급된 것입니다.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발급 및 확인 방법

** 선불전자영수증이란 카카오페이머니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결제시 발급되는 전자영수증으로 개인소득 공제용이나 사업자지출증빙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선불전자영수증은 국세청에서 따로 확인은 불가하지만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자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자진발급하기

 1. 자동발급을 신청해두지 않은 경우, 카카오페이 어플에서 결제항목을 클릭한 후 현금영수증 버튼을 눌러 자진발급/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 카카오페이 홈> 사용내역> 결제항목 클릭> 현금영수증 발급 버튼을 클릭

2. 구매시 현금영수증 발급을 깜박하셨현금영수증 미발급분에 대해 현금영수증을 발급받고 싶으시다면 직접 현금영수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페이지에 가셔서  ‘현금영수증 자진발급’을 통하여 받으시면 됩니다.  

※ 홈택스 홈페이지> 조회/발급> 현금영수증> 현금영수증 수정> ‘자진발급분 소비자 등록’ 

3. 카카오페이 계좌이체로 송금한 금액의 현금영수증은 의무발행 업종의 사업장으로 송금하였을 경우 1원 이상이면 영수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영수증 발급 내역은 국세청 홈택스, 모바일 앱 손택스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만일 가맹점에서 발행해주지 않는다면 카카오페이는 발급해줄 수 있는 권한이 없습니다. 심지어 가맹점마다 현금영수증을 발급해 주는 기간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번거로움과 현금영수증이 누락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현금영수증 자동등록을 신청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발급 및 확인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