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영재교육원 대학부설 영재교육원 비교, 모집요강, 기출문제, 면접대비

교육청 영재교육원 대학부설 영재교육원 비교, 모집요강, 기출문제, 면접대비

영재교육에 관심있는 학부모님들이라면 교육청 영재교육원에 대해 한번쯤 들어보셨을텐데요. ‘영재’교육이라는 말이 거창해보이지만 실제 초등학교에서 반에서 2-3명이 지원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영재교육원을 우리아이의 잠재적인 역량을 발견하고 키워나가기 위한 한 과정으로 삼아 부모님과 아이가 함께 상의하여 지원해 보시는 것도 좋은 경험이라 생각합니다.

초3학년부터는 영재교육원에 지원할 수 있는 대상에 해당되니 모집요강,지원방법,선발절차, 면접대비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영재교육원이란?

영재교육원에서는 학교에서 배우지 못하는 교과 이상의 개방적인 교육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교육청은 고등학교 교사, 대학부설은 대학 교수님께서 다양한 자료와 도구를 이용해 실험, 탐구, 발표와 토론을 통해 선발된 아이들을 지도합니다. 영재교육원을 통해 질높은 심화학습의 기회를 얻을 뿐 아니라 재능과 관심이 비슷한 친구들끼리 협동과 경쟁을 통해 자기 계발, 소통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됩니다.

특히 교육청 영재교육원을 수료하면 생활기록부 해당과목란에 기재가 되며, 영재고나 과학교 지원시 직접적으로 적을 수 없으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수료내용을 적을 수 있기 때문에 입시에도 도움이 됩니다.

대학부설 영재교육원 비교

초등학교 영재교육원은 크게 교육청과 대학부설로 나뉘어집니다. 교육청 영재교육원과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을 자세히 비교해둔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위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은 대학별 모집요강을 참조하셔야 하며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에 최종합격 시 교육청 영재교육원에 지원할 수 없으니 지원 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대학부설은 9월부터 모집요강이 나오기 시작하여 10월 경에 지원합니다.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에 대한 모집요강은 아래버튼을 눌러 서울영재교육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집요강

1.지원 시기

아이가 다니는 초등학교에서 지원시기가 시작되는 11월 경 교육청 영재교육원 대상자 모집 안내에 대해 보내줍니다. 해당교육청의 모집분야 및 모집정원, 지원자격, 지원시기 등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 먼저 살펴보셔야 합니다. 이알리미나 해당학교 공식 홈페이지, 또는 하이클래스 등 학교에서 사용하는 어플을 통해 확인하거나 아래버튼을 눌러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희아이가 지원하는 서울서부교육지원청의 경우 지원시기는 11월 8일부터 11월 13일까지이고, 12월 2일 면접평가를 거쳐 2024년 2월 14일 최종 합격자를 발표합니다.

교육청 영재교육원 대학부설 영재교육원 비교, 모집요강, 기출문제, 면접대비

2. 지원자격

가장 궁금해 하실 부분이 지원자격일텐데요. 지원자격은 생각보다 까다롭지 않습니다.

첫째로 서울특별시해당지역교육청의 초등학교 재학생이며, 둘째로 소속 학교장의 추천을 받으면 됩니다. 단, 지원일 현재 서울 소속 학교 학생이어야할 뿐 아니라 재원 과정에서 타시도 교육청 소속 학교로 전학한다면 자동으로 제적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3. 모집분야 및 모집정원

서부교육지원청 기준 2023년 현재 초3 부터 초6학년 (중학생 대상)이면 지원할 수 있으며 모집분야는 수학, 과학, 미술 분야 입니다. 모집정원은 학년 당 80명내외로 정해져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수업일정과 최신 공지사항은 영재교육원 홈페이지 GED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지원방법

교육청 영재교육원 대학부설 영재교육원 비교, 모집요강, 기출문제, 면접대비

  1. 교육청 영재교육원에 지원하는 방법은 영재교육종합데이터베이스GED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먼저 합니다. 이미 가입하신 분들은 로그인합니다.
  2. 메인 페이지에서 선발 > 영재지원( 학교) > 지원서 작성을 클릭하여 체크리스트와 지원서를 작성 후 전형료(4만원)을 입금합니다.
  3. 지원서 작성 후 지원서를 프린트하여 현재 반 담임 선생님께 제출 하면 지원이 완료됩니다.

작성한 지원서를 담임선생님께 제출하고 학교장의 추천을 받으면 선정심사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합격자를 발표합니다.

교육청 영재교육원 대학부설 영재교육원 비교, 모집요강, 기출문제, 면접대비

기출문제

교육청 영재교육원에 서류합격하면,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면접 평가를 실시합니다. 영재교육원에 지원하셨다면 이제부터 뭘 준비해야 하는지 궁금하실겁니다.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도 도움이 되겠지만 대부분 품절이고 10만원대 상당의 유료로 기출문제+강의를 판매중에 있습니다.

교육청 영재교육원의 경우 교과 현행 과정범위를 넘어서는 문제가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첫째로, 해당 학년 기준 수학, 과학 교과를 2학기까지 범위내에서의 현재 자녀의 학습 능력을 확인한 후 두번째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영재원 대비 파이널 교재를 풀고 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면접대비

초등학교 3학년을 제외한 고학년은 면접평가가 진행되며, 면접의 목적은 학생의 영재성을 확인하는 데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다 중요한 점은 지필평가에서는 확인하기 힘든 인성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관심사가 비슷한 친구들과 모여 잘 소통을 하며 과제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면접을 대비하시는 분들은 아래 안쌤의 영재교육원 면접 대비 특강을 보고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늘은 교육청 영재교육원 대학부설 영재교육원 비교, 모집요강, 기출문제, 면접대비에 대해 정리해드렸습니다. 도움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