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대 바우처 지원대상, 신청방법, 사용처, 잔액조회 총 정리

생리대 바우처 지원대상, 신청방법, 사용처, 잔액조회 총 정리

주변을 살펴보면, 생리대가 없어 곤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이 생각보다 많은 걸 알 수 있습니다. 나라에서는 이러한 취약계층 여성청소년들에게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한 월 13,000원의 생리대 바우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청한 달부터 지원이 이뤄지므로 가능한 빠르게 신청하시고,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에게는 이 포스팅을 널리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지원대상

생리대 바우처 지원대상, 신청방법, 사용처, 잔액조회 총 정리

생리대 바우처 지원대상은 생계 의료 주거 교육 급여수급자, 법정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지원대상자에 해당하는 만 9세~24세 여성청소년입니다.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법정 차상위계층
  • 한부모가족지원법 제 5조 및 제5조의 2에 따른 지원대상자

바우처 사용 중에 지원자격이 상실되는 경우 사용여부와 관계없이 포인트가 전액 소멸되므로 자격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원내용

생리대 바우처는 월 13,000원씩 연 최대 156,000원까지 지원이 됩니다. 만 9세부터 24세까지 16년 동안 생리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셈입니다.

신청방법

생리대 바우처는 신청자 본인 또는 부모가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 면사무소, 주민센터에 가서 방문신청하거나, 복지로 사이트로 온라인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온라인 신청은 공인인증서가 있는 본인 또는 세대를 같이하는 부모, 형제, 자매만 가능합니다.

복지로 로그인> 서비스 신청> 복지서비스 신청> 복지급여 신청> 아동청소년> 여성청소년 생리대 바우처 지원 클릭

신청을 하시면 대상자 심사를 거쳐 확정이 되면 주소지 관할 시군구에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신청서류

신청시에 필요한 공통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대리인 신청의 경우 추가로 대리인 신분증 사본, 가족관계 증명서 등 관계 확인 서류가 필요합니다.

  • 사회보장급여 신청서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
  • 신청인 신분증 사본

접수를 처리한 날부터 14일 이내에 대상자 여부를 신청자에게 통보하여 줍니다.

카드 발급하기

지원 대상이 결정된 후 바우처를 사용하려면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아서 사용처에서 생리대 바우처로 구매가 가능한 생리대를 자유롭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는 BC, 삼성, 롯데, 신한, 국민에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신한카드와 국민카드는 오프라인 매장 GS25편의점에서, 온라인 매장 국민행복몰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생리대 바우처 카드사별 카드 발급 바로가기 ▼▼▼▼

BC카드👆KB국민카드👆
롯데카드👆신한카드👆
삼성카드👆

바우처 결제 시 유의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온라인 매장 옥션, 지마켓 ▶결제수단 선택 시 ‘바우처 결제’ 선택 (간편결제x)
  • 오프라인 매장에서 생리대와 기타물품을 함께 결제할 경우 생리대 외의 물품은 바우처로 구매 불가함

사용처

앞서 말했듯이 생리대 바우처로 온라인 오프라인 매장에서 모두 구매가 가능합니다. 카드사별 가맹점이 다르므로 생리대 사용처를 자세하게 확인한 후 결제하시길 바랍니다.

생리대 바우처 지원대상, 신청방법, 사용처, 잔액조회 총 정리

지원가능한 생리용품은 생리대, 탐폰, 생리컵을 모두 포함합니다.

잔액조회

바우처 포인트는 1월, 7월 연 2회 지급되며 1년 주기로 소멸합니다. 따라서 지원받은 생리대 바우처는 해당연도 12월 31일까지 사용을 완료하는 것이 좋은데요.

바우처 포인트 잔액이 남아있는 경우 매월 1회 이상 아래와 같은 문자를 보내줍니다. 잔액이 남아있다면 잔액조회를 하셔서 전부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생리대 바우처 지원대상, 신청방법, 사용처, 잔액조회 총 정리

그 외에도 생리대 바우처 잔액은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포털 마이페이지 또는 콜센터1566-3232 (내선번호4) 로 전화하여 잔액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생리대 바우처 지원대상, 신청방법, 사용처, 잔액조회 총 정리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