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설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면제대상, 이용방법, 미납 통행료 납부

2024 설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면제대상, 이용방법, 미납 통행료 납부

이제 곧 1년 중 국민들이 가장 많이 차를 타고 이동하는 설 명절이 다가옵니다. 몇 년 전부터 시행중인 설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가 올해 2024년에도 시행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다행히도 정부가 올해에도 서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해 준다고 합니다. 국민들의 귀성 귀경길이 조금 더 안전하고 편리하도록 돕기 위한 정책이라고 하니 혜택을 꼼꼼히 확인하시고 편안 귀성, 귀경길 되시길 바랍니다.

면제대상

2024 설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면제대상, 이용방법, 미납 통행료 납부

설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기간은 대체 공휴일을 포함한 설 연휴 기간 동안입니다.

정확하게 면제대상은, 2024년 2월 9일 금요일 오전 0시부터 13일 오전 0시까지 잠시라도 고속도로(민자고속도로 포함)를 이용했을 경우 해당됩니다.

2월 9일 오전 0시에 진입하여 9일 이후에 진출하거나, 2월 13일에 진입하여 13일 0시 이후 진출한 차량도 통행료를 면제해줍니다. (24시간 이내에 한함) 단, 2월 13일 0시이후 진입한 차량은 정상요금을 수납합니다.

위와 같이 진입 진출의 날짜가 다르다고 하더라도 면제기간에 해당한다면 면제가 적용되니 무리하게 운행하시는 일은 없어야 겠습니다.

이용방법

설연휴동안 고속도로는 평소와 같은 방식으로 이용하면 됩니다.

하이패스 차량은 이전과 같이 단말기에 카드를 넣은 상태로 통과하시면 통행요금이 ‘0원’처리되면서 면제됩니다. 하이패스 단말기나 카드가 없는 상태에서 하이패스 차로에 실수로 진입했다면 일단 정상적으로 통과하신 후 나중에 납부시면 됩니다.

2024 설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면제대상, 이용방법, 미납 통행료 납부

일반차로의 경우 안전과 면제대상 확인을 위해 일단 정차하여 통행권을 뽑고 도착요금소에서 제출 해야 합니다.

미납 통행료 납부방법

단말기가 고장났거나, 잔액이 부족한 경우 모르고 고속도로 통행료를 미납 통행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미납 통행료 경고음에 당황하지 마시고 그대로 정상 통과 하셔야 합니다.

다음날까지 24시간 내에 미납 통행료를 확인하고 지불하면 수수료를 내지 않습니다. 납부방법은 방문납부, 콜센터 납부, 온라인 납부가 있습니다.

1.방문납부

고속도로 톨게이트 사업소에 방문하여 납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톨게이트 사업소를 직접 찾아 방문하는 일은 번거롭기 때문에 아래 방법들 중 하나를 활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2. 콜센터 납부

통행권 뒤편에 기재된 한국도로공사서비스 전화번호 1588-2504 로 문의하셔서 차량 뒷번호를 말씀하시고 미납 조회 및 납부하시면 됩니다.

3. 온라인 납부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미납통행료를 납부하시면 됩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미납통행료> 조회 및 납부

인터넷 사이트 외에 휴대폰으로 고속도로 통행료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서 조회 한 후 미납 통행료를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설연휴 도로이용 꿀팁

정부는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이외에도 고속도로 휴게소별 간식 꾸러미 할인, 전기차 이동형 충전기 운영, 휴게소 2만원 이상 사용시 지역 관광지 연계 할인 프로그램 운영 등을 다양하게 운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 기간에 지자체 및 공공기관의 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하고 갓길 임시운행을 허용,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일자, 시간, 도로별 교통량의 분산을 유도하여 정체를 최대한 없앨 예정이라고 합니다.

설 연휴 고속도로 정체에 대비하기 위한 설연휴 특별 교통대책도 곧 발표한다고 하니, 발표 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2024 설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면제대상, 이용방법, 미납 통행료 납부에 대해 정리해 드렸습니다.그 외 궁금하신 점은 콜센터 ☎️1588-2504 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설 연휴 자동차 무상점검 받기 👆

▶설 연휴 문 여는 병원, 약국 빠르게 찾기 👆

2024 설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면제대상, 이용방법, 미납 통행료 납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