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휴직급여 사후지급금 신청방법, 계산하기

육아휴직급여 사후지급금 신청방법, 계산하기

 

 저출산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육아휴직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요새는 남자들도 육아휴직을 눈치 보지 않고 할 만큼 육아휴직제도가 점차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육아휴직을 마치고 복직하셨다면 육아휴직기간 동안에 덜 받았던 육아휴직사후급여를 꼭 신청하셔서 받으시기 바랍니다. 육아휴직급여 사후지급금이란 무엇이고 신청방법, 자격요건, 계산방법에 대해 총 정리해 드립니다. 

 

육아휴직급여 사후지급금이란?

 

 육아휴직 급여 사후 지급금은 육아휴직을 한 근로자가 육아휴직 중 급여의 75%를 육아휴직 급여로 지급받고 복직 후 6개월 이상 계속 근로하셨다면 나머지 25%를 지급받는 것을 말합니다.  

 미지급된 육아휴직급여 사후지급금이 매년 크게 늘고있어 정부가 미지급금을 찾아주는 캠페인을 벌 일 정도로 많은 분들이 신청을 놓치고 있습니다. 육아휴직급여 사후지급금은 소멸시효도 없는 만큼 육아휴직을 한참 전에 했던 근로자도 상관없이 신청하셔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후지급금 계산

개인마다 육아휴직 급여가 다르기 때문에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육아휴직급여 모의계산 메뉴를 활용하시면 비교적 정확한 사후지급 금액을 계산해 보실 수 있습니다. 육아휴직 급여 기본정보 (육아휴직 부여기간, 배우자의 육아휴직 사용여부, 통상임금)를 입력한 후 급여모의계산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육아휴직급여 사후지급금 신청방법, 계산하기

 

모의계산결과는 실제 수급액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정확한 급여수급액은 가까운 고용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대상

사후지급금은 원칙적으로 고용보험에 가입된 근로자로서 복직 후 6개월 이상 계속 근로를 한 사실이 확인된 경우에 지급됩니다. 복직후 6개월 이내에 개인사정으로 퇴사했다면 사후지급음은 소멸됩니다. 단, 사업장의 폐업 • 도산 • 권고사직• 임금체 등 비자발적 사유로 퇴직한 경우에는 6개월 이상 근로하지 못했어도 사후지급금을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 지원제외대상: 고용보험 가입 대상자가 아닌 공무원

신청방법

 육아휴직 급여 사후 지급금 온라인 신청 시 필요서류인 재직증명서6개월치 급여내역서를 발급받아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고용보험 홈페이지> 상단메뉴의 개인서비스> 모성보호> 육아휴직급여 사후지급금 확인요청 클릭

 

육아휴직급여 사후지급금 신청방법, 계산하기

 

방문신청시에는 육아휴직급여 사후지급금 확인서를 아래에서 다운로드하여 재직증명서 또는 6개월치 급여내역서와 함께 고용센터에 방문 및 제출하시면 됩니다.

 

 

 위 순서대로 로그인하면 육아휴직 기간, 사업장명, 사업장관리번호 등이 자동으로 표시되어 간단히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민원처리현황을 눌러서 내 민원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비교적 빠르게 처리되어 1주 내에 지급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육휴직급여 사후지급금은 고용보험기금에서 집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