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난방 난방비 절약방법 꿀팁

지역난방 난방비 절약방법

 

 올 겨울도 추운 날씨로 난방을 계속 켜놓고 지냈더니 월말이 되어 관리비 확인하기가 두려워집니다. 하지만 삶의 질을 생각하니 난방을 끄고 지낼 수도 없고, 인터넷에 난방비 아끼는 법을 찾아봐도 유량계니 열량계 방식이니 복잡하게만 느껴지시죠. 단 5분만 투자하셔서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을 메모해 두시고 매년 난방비 줄이는 방법에 대한 고민은 내려놓으시기 바랍니다.

 

1. 지역난방 열요금 계산기

 

 관리비에 난방요금이 과다청구되어 나왔는지 확인하고 싶은데 요금 계산법이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아래 가상 열요금 계산기를 통해 사용량에 따른 열요금을 조회해 보실 수 있습니다. 기본요금에는 요금고지서에 있는 계약면적 또는 계약 용량을 입력하시고, 사용요금은 월별 사용량을 입력하시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2. 지역난방, 개별난방, 중앙난방의 비교

난방비를 절약하는 방법을 찾아보기 전에 난방이 공급되는 원리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열 공급방식에 따라 지역난방, 개별난방, 중앙난방으로 나뉘어집니다.  

 

① 지역난방

지역 별로 위치한 열병합 발전소에서 전기를 생산하고 남은 열을 각 주거지에 온수로 공급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므로 지역난방은 아파트단지 내 및 세대에 가스보일러와 같은 자체 열생산시설을 별도로마련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열원이 온수여서 안전성이 높고 24시간 쾌적한 온도유지가 가능합니다.

 단, 공급온도 자체가 낮아 세대별 온도가 상이할 수 있는데요. 개인적 취향으로 만족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지만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므로 에너지 절약면에서 매우 뛰어나서 최신식 아파트에서 많이 사용하는 난방방식입니다. 

 

지역난방 난방비 절약방법

 

②개별난방

각 세대별로 보일러를 설치하여 난방을 공급하는 방식입니다. 개인의 취향에 맞는 난방의 사용이 가능하고 사용하는 만큼 요금이 부과되기 때문에 난방비 조절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세대 내에 보일러실을 마련해야 해서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어렵고, 개인적으로 유지 및 보수 관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보일러 화재 및 폭발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③중앙난방

 현재 오래된 아파트에서 대부분 사용하고 있는 난방방식으로 단지 내부에 설치된 대형 보일러실에서 난방과 온수를 일괄 공급하는 방식입니다. 24시간 자유로운 온수 사용이 가능하며 개인적인 유지관리가 불필요 합니다. 하지만 중앙난방은 관리실에서 관리를 해주는 비용을 부담하여야 하므로 관리비와 난방사용료가 비쌉니다. 무엇보다도 단지 내에서 통합적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별도의 온도조절이 불가하며 보일러실에 문제가 생긴다면 아파트 전 세대의 난방공급에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3. 지역난방 절약 사용법

 이제 본격적으로 세 가지 난방방식 중에서 에너지 효율이 뛰어나고 환경에 도움이 되는 지역난방을 중심으로 난방비 아끼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역난방은 사용법을 얼마나 잘 알고 사용하는지에 따라 난방비 차이가 많이 나므로 지역난방 사용법을 숙지하시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열량계 / 유량계 확인하기

 

 

▶지역난방의 종류에는 난방을 측정하는 방식에 따라 열량계와 유량계가 있습니다. 

 열량계는 난방을 위해 물이 얼만큼 몇 도로 사용이 되었는지가 함께 측정되는 방식으로 2010년 이후에는 대부분 열량계를 사용하여 난방을 측정합니다.  유량계는 물이 어느 정도로 사용되었는지만 측정됩니다.

 

▶ 우리집 지역난방은 어떤 방식으로 측정되는지 확인하려면 아파트 현관문 옆, 베란다, 싱크대에 있는 계량기의 측정단위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열량계 단위 Mcal, Mwh 유량계 단위 m3, ton

 

▶ 2010년 이후 준공된 아파트는 온수의 유입량으로 난방비를 산정하는 유량계 방식이 아닌 열량계 방식입니다. 열량계 방식은 간헐적 난방(간편난방)을 사용하여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간헐적 난방 설정하기

 

 간헐적난방의 방식은 온수가 세대로 들어와 식기도 전에 배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타이머를 10분으로 설정을 해두어 10분 동안 난방이 가동되고 따뜻한 온수를 50분 동안 배출되지 않고 머무르게 하는 것입니다. 지역난방의 난방비를 절약하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으로 아래 간편난방의 방식(간헐적 난방)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 원하는 온도를 설정합니다.

2. 10분 간편 난방을 설정합니다.

3. 위와 같이 설정을 하면 10분 온수가 배관에 들어와서 50분 머물며 실내가 따뜻해집니다. 

4. 난방이 50분동안 정지된 상태이지만  온기로 실내가 따뜻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50분 동안 난방이 정지 후에 다시 10분 동안 난방이 가동됩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난방의 전원을 완전히 OFF하지 않는 것입니다. 난방비를 절약하기 위해 난방을 아예 꺼버리면 차갑게 식은 바닥의 온도를 끌어올리는 데에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결과적으로 오랫동안 난방을 하게 되고 이렇게 하면 난방비가 많이 나오게 됩니다. 

 

▶10분 난방설정은 필요에 따라 20분 가동 40분 유지 조정도 가능합니다. 난방 가동시간 설정은 아파트마다 다르므로 관리사무소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간편난방을 사용할 수 없다면 생활하기 가장 적합 안 온도를  (23도~25도) 타이머로 설정해 두신 후 온도기를 건드리지 않고 생활하신다면 지역난방은 가장 저렴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3) 난방온도 조절하는 법

 

지역난방 난방비 절약방법지역난방 난방비 절약방법
 

▶위에 말씀드린 간헐적 난방과 같은 맥락으로 세게 10분 틀어 적정온도를 설정해두고 춥다고 느끼면 난방온도를 1도씩 상승시켜 가며 조절합니다. 이런 식으로 난방 온도를 조절 시에는 보일러를 세게 틀어놓아 실내온도를 설정해 두고 미세 조정하는 방식이 난방비가 절약됩니다.

 

▶난방비가 많이 나올까봐 난방의 전원을 아예 꺼버리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절대 전원을 끄시면 안 됩니다. 전원이 끊기면 동파방지를 위해 밸브가 자동으로 FULL OPEN 되므로 사용량 증가로 과다요금이 청구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약정리를 하자면 전원은 절대 끄지 않고, 외출 시에도 외출설정하지 않아야 합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

그럼에도 한 겨울 난방비를 줄이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나라에서는 사회적으로 배려가 필요한 계층(저소득층,장애인, 다자녀 등)을 위해 에너지 바우처 제도를 마련하여 난방비 부담을 경감해 주고 있습니다. 에너지 바우처를 이용하여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을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의외로 많은 분들이 혜택을 보고 계시니 금액을 확인하시고 지원대상을 꼼꼼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신청기간은 2023년 2월 28일까지입니다.  

 

 

지역난방 난방비 절약방법지역난방 난방비 절약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