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근교 천문대 BEST 7

서울 근교 천문대 BEST 7

밤하늘에 무수한 별들을 바라보면 무한한 감동을 받습니다. 별을 보러 굳이 멀리 떠나지 않아도 서울 근교에 별을 볼 수 있는 곳이 있어 추천드립니다. 서울 근교 천문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은하수 관측은 4~8월에 아치형의 예쁜 은하수를 볼 수 있고 4월에는 새벽2시 5월에는 자정, 6월센 밤 10시부터 7~8월에는 좀 이른 저녁, 해가 지고 어두워지면 관측이 가능합니다.

국립어린이과학관

서울 종로구 창경궁로 에 위치한 국내 최초 어린이 전용 과학관인 국립어린이과학관에서 야간 관측 프로그램 서울에서 별 본다를 운영합니다. 당일 천체 관측소에 올라가 별자리 관측하며 자세한 해설도 들을 수 있습니다. 체험비는 5000원으로 가성비 또한 만족스럽습니다.

참여일 1주일 전 저녁 8시에 사전예약 페이지가 열립니다. 매주 금요일 1회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인원이 25명으로 제한되어있어 선착순으로 빠르게 예약이 마감됩니다.

양평 중미산 천문대

서울 근교 천문대 BEST 7

수도권에서 1시간 거리인 경기 양평 옥천에 위치한 중미산 천문대는 수도권에서 가장 많은 별을 볼 수 있는 천문대입니다. 100만평 중미산 휴양림 내에 있어 별보기 좋으며 360도 회전하는 6.6인치의 천체 망원경으로 자세히 별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자체 천문연 강사들이 다양한 교육경험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천문우주과학 체험학습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미산 천문대의 프로그램은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이 가능합니다.

송암스페이스 센터

서울 근교 천문대 BEST 7

경기 양주시 권율로 185번길에 위치한 송암스페이스센터는 산 정상에 위치한 세계 최대규모의 천문대 테마파크입니다.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설을 자랑하는 천체관측소이며, 카페테리아, 하늘정원, 객실, 영상 강의실 등이 있어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특징은 국내 최초 자체기술력으로 제작된 60cm 대형 Ritchey-Chretien 망원경과 Takahashi, Meade사의 최고급 망원경으로 아주 작은 별까지 관측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국립과천과학관

서울 근교 천문대 BEST 7
서울 근교 천문대 BEST 7

경기 과천시 상하벌로 110에 위치한 국립과천과학관의 천체관에는 천체투영관, 천체관측소, 스페이스 월드가 있습니다. 천체관측소에서 1m구경의 반사망원경으로 별을 관측할 수 있습니다. 천체투영관에서는 커다란 돔형의 천장 스크린을 통해 생생하게 별자리를 관측할 수 있습니다.

과학동아천문대

서울 용산구 청파로 109 나진전자월드 7층에 위치한 과학동아천문대는 서울 중심에서 별을 관측할 수 있는 곳입니다. 어린이 과학동아로 잘 알려진 동아사이언스에서 운영하는 곳으로 천체투영관 뿐 아니라 우주를 여행하는 천문공원, 관측관, 다빈치 룸 등 이 다양한 프로그램과 함께 조성되어 있습니다.

아쉽게도 1월30일을 마지막으로 운영을 종료한다고 하니 역사속으로 사라질 과학동아천문대를 꼭 한번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서울시립천문대

서울 근교 천문대 BEST 7

서울 광진구에 위치한 서울시립천문대는 서울시에서 건립한 천문대로 도시의 삭막함을 잠시 잊고 밤하늘의 별자리를 보며 낭만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18m 돔스크린과 600mm 대형망원경을 이용하여 계절별 별자리를 생생하게 들여다 볼 수 있습니다.

서울시립천문대는 사전예약을 통해 진행되며 체험비는 유아 5000원, 초중고 6000원, 성인 7000원이고 프로그램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조경철천문대

서울 근교 천문대 BEST 7

강원 화천군에 위치한 조경철 천문대는 아폴로 박사라고 불리는 고성 조경철 박사님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화천군의 주도로 건립된 천체관측소 입니다.

조경철천문대는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은하수 촬영이 가능한 공간이자 신비한 천체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 과학문화공간입니다.

그 외에도 서울에서 근교로 나가기 쉽지 않으시다면 관측소나 천문대가 아니더라도 별이 잘 보이는 ‘별자리 명당’에 가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