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전환대출 신청자격 신청방법

안심전환대출 신청자격

연이어 오르는 대출금리에 가계부담이 점점 커지고 있는 요즘입니다. 대출을 받아 집을 구매하셨던 분들은 변동금리인 경우 금리 상승기에 이자부담이 더욱 크게 느껴지실 텐데요. 이러한 서민 가계부채의 부담을 줄여주고자 고금리 변동형 주택담보대출을 저금리 고정형으로 갈아탈 수 있도록 정부에서는 안심 전환대출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번에 주택 가격의 요건의 범위가 넓어졌으니 본인이 신청대상에 해당하는지 꼭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안심 전환대출이란?

     

    안심 전환대출은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고정금리로 바꿔 금리 상승기의 이자 부담을 덜어주는 제도입니다. 오는 7일부터 주택 가격 요건을 4억 원에서 6억 원 이하로 늘려 올해 말까지 신청을 받습니다. 앞으로 정부는 내년 1월부터는 주택 가격 요건을 9억 원까지 추가 확대하는 방안까지 적극적으로 검토 중이니 현재 자격이 안된다고 하시더라도 내년에 자격이 해당될 수 있으니 미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안심전환대출 금리는 10년 만기 3.8%, 15년 3.9%, 20년 3.95%, 30년 4%입니다. 현재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금리가 5프로 정도 이고 앞으로도 상승할 것을 생각하면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게다가 대출신청하시는 분이 소득 6천만 원 이하이고 만 39세 이하의 청년이라면 우대금리 0.1% p가 적용되어 10년 만기 3.7%, 15년 3.8%, 20년 3.85%, 30년 3.90%입니다.
    대출한도는 기존 대출 잔액 내 최대 3.6억 원까지가능하며 (단, LTV 70% 및 DTI 60% 초과 불가) 만기를 다 채우지 않고 중도 상환하는 경우에도 다른 대출과는 달리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으니 바로 바로 갚으셔도 됩니다.

     

    신청자격

     

    모든 제도가 그러하듯 안심 전환대출도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정책모기지(보금자리론,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 등 주택도시 기금 대출) 고정금리 대출 등으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경우에는 안심 전환대출로 대환 할 수 없습니다.

    아래 신청자격을 꼼꼼히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1) 소득요건

     

     안심전환대출 신청자격  안심전환대출 신청자격

    ▶부부합산 소득 또는 미혼인 경우 단독 소득이 최대 1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기존 대출을 배우자가 받았어도 본인이 안심 전환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최근 3개월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 또는 2021년 소득금액 증명원 등으로 최근 1년 소득을 산정합니다. 휴직자의 경우는 휴직 직전 연간 소득으로 심사합니다. 소득의 종류는 근로소득, 사업소득, 연금소득, 기타 소득, 인정소득(국민연금 납입금액 또는 건강보험료 납입금액 기준으로 추정) 등이 해당됩니다.

    ▶ 요건이 다소 까다롭고 복잡하니, 아래 사이트의 문답 형식에 체크하셔서 신청대상을 쉽고 빠르게 체크해 보시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신청자격 알아보기

     

    2) 주택 요건

    대상 주택, 주택 가격, 주택 보유수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아파트, 연립, 다세대 및 단독주택과 같은 공부(등기사항 전부증명서, 건축물대장 등) 상의 주택이어야 하며, 오피스텔, 무허가, 미등기 주택의 경우는 공부상 주택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안심 전환대출 대상이 아닙니다.

    ▶ 주택 가격은 국민은행 시세 > 한국 부동산원 시세> 현실화 적용된 공시가> 감정평가 순으로 검토하며 주택 가격이 신청일 기준 6억 원 초과할 경우 취급이 불가합니다.

    ▶ 주택은 신청인 또는 배우자 소유여야 합니다. 신청인 및 배우자는 신청일 기준으로 본건 외 타 주택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신청하는 방법

     

    1) 신청기관

     

    먼저 현재 이용 중인 주택담보대출이 어느 은행의 대출인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안심전환대출 신청자격안심전환대출 신청자격안심전환대출 신청자격

     

    기존 대출이 아래의 6대 은행 대출인 경우는 해당 은행 창구나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아래 각 금융기관별 안심대출 사이트로 바로 연결 가능합니다.

     

    👉신한은행👉국민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기업은행👉농협은행

     

    기존 대출이 6대 은행 대출이 아닌 경우에는 공사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 주택금융 어플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HF한국 주택금융공사 안심대출 전환 신청 바로가기

    스마트주택금 어플 다운로드 바로가기

    ▶ 주택담보대출을 여러 금융기관에서 이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대환 예정인 대출 중에 가장 먼저 대출 받은 금융기관을 기준으로 신청기관을 정하셔야 합니다. 단,가장 먼저 대출받은 상품이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등 정책모기지 상품인 경우 안심전환대출이 불가능 하므로 2순위로 대출받은 금융기관에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2) 신청일정 및 시간

     

    안심전환대출 신청자격

     

    안심전환대출 신청일정은 주택가격에 따라 신청기간이 1회 2회차로 나뉘어지며,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5부제로 진행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의 경우 평일 09 ~22시, 그 외 은행에서 신청하는 경우에는 신청시간에 대해 은행에 별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3) 필요서류

     

    ▶신청 사이트에서는 대출심사 서류를 간편하게 제출하는 자동 제출 기능(스크래핑) 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동 제출을 위해 서류 발급 사이트에 인증서를 사전에 등록하시길 바랍니다. 결혼하신 경우 배우자의 인증서도 서류 발급 사이트에 등록해야 합니다.

     

    인증서 등록 필요 사이트대상 서류
    국세청 홈텍스(👉www.hometax.go.kr)소득금액증명원, 사업자등록증명원, 사실증명원
    국민건강보험공단(👉www.nhis.or.kr)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 건강장기요양료납부확인서
    정부24 (👉www.gov.kr)주민등록등초본 등 각 종 서류

     

    ▶기본 서류는 주민등록등본, 초본, 가족관계 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입니다. 서류는 신청일로부터 1개월 내 발급된 자료만 인정이 가능합니다.

     

    유의사항

     

    ▶ 기존 대출 실행금액보다 더 많은 금액을 대출 진행하였을 경우 소득 공제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 안심 전환대출로 대환 한 기존 대출의 전입 의무 이행 등 약정 미이행 사항이 있다면 추후 금융기관에서 주택 관련 대출 이용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안심전환대출 신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한국주택금융공사홈페이지(www.hf.go.kr) 나 콜센터 1688-8114로 문의 하시길 바랍니다.

    안심전환대출 신청자격
    안심전환대출 신청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