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수령액, 가입조건, 신청방법, 사망 상속시, 단점 총 정리

주택연금 수령액, 가입조건, 신청방법, 사망 상속시, 단점 총 정리

최근 정부가 주택연금 가입 주택가격대를 확대하고 연금 지급액을 늘리면서 가입자수가 10월 한달간 940가구나 증가하였습니다. 이에 집값이 떨어지면서 주택연금 가입자수가 빠르게 늘고 있고 있는데요.

주택연금 가입을 고민하고 계신분들께 주택연금 수령액, 가입조건, 신청방법, 사망 상속시, 단점을 총 정리해드립니다.

주택연금이란

주택연금 수령액, 가입조건, 신청방법, 사망 상속시, 단점 총 정리

집을 담보로 집에 계속 살면서 평생 연금으로 매달 노후 생활자금을 받을 수 있는 국가 보증 금융상품입니다. 주택연금이 있으면 집을 담보로 매달 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우리나라처럼 주택가격이 비싼 곳은 주택연금을 최대한 활용하면 노후에 현금흐름을 늘릴 수 있습니다.

가입조건

1.나이

주택연금은 부부 중 1명(연소자 기준) 이 만 55세 이상의 주택 소유자라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2.주택 가격

2023년 10월 12일부터 주택연금 가입 주택 가격 기준을 공시가 9억원에서 12억원으로 확대하였습니다. 공시가는 보통 시세보다 낮기 때문에 현재 시세 17억원 주택가격까지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월지급금 지급방식은 종신방식, 확정기간방식, 대출상환방식, 우대방식이 있으며 지급유형은 정액형, 초기증액형, 정기증가형이 있습니다.

연금 수령액은 집값 현재 시세대로 받는 것이므로 집값 상승 기대감이 꺾인 하락기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3. 주택담보대출이 있는 경우

주택 담보대출이 있다면 ‘주택담보대출 상환용’ 주택연금을 가입하여 대출금 상환을 위해 연금 지급한도의 90%까지 인출할 수 있습니다. 이돈으로 대출금을 갚고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지 후 재가입

기존 가입자는 내년 4월 11일 전에 주택연금을 해지 후 다시 가입하면 최근 변경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해지 후 재가입하려면 주택연금 대출 잔액을 먼저 갚고 초기 보증금도 다시 내야합니다.

예상연금 수령액(수령액표 2023)

대출한도도 기존 5억원에서 6억원으로 증가하여 매달 받는 연금액도 최대 20% 더 늘었습니다.

예를 들어 72세 기준, 시세 12억 이상(공시가 8억) 주택을 가진 집주인이 가입하면, 월 수령액은 기존에서 55만원 늘어 331만원이 됩니다.

단, 이 수령액은 정해져 있는 것이라 집값이 올랐다고 하더라도 매달 받는 돈은 달라지지 않습니다.

아래 버튼을 눌러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수령액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가입조건, 신청방법, 사망 상속시, 단점 총 정리

기대수명, 물가 상승분을 반영한 2023 연금수령액표는 다음과 같으며 매년 전문기관을 통해 달라지고 있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가입조건, 신청방법, 사망 상속시, 단점 총 정리

가입비용

주택연금에 가입할 때 법무사 수수료, 등록면허세 및 지방 교육세, 감정평가수수료 등의 가입비용이 발생합니다. 이때 가입비용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초기보증료(주택가격의 1.5%) 와 연보증료(보증잔액의 연 0.75%를 매월 나눠서 납부)합니다.

주택가 10억인 경우 초기보증료 1500만원, 연보증료 10,625원의 보증료를 내야합니다.

신청방법

주택연금은 방문신청 또는 인터넷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방문신청

상담과 신청은 신청인이 주택 소재지를 관할하는 지사를 방문하여 신청합니다. 아래 버튼을 눌러 전화번호로 먼저 상담을 받고 방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인터넷 신청

인터넷과 모바일로 주택연금 가입신청을 할 수 있으며, 인터넷 가입신청을 하시면 공사직원이 연락을 드려 신청내용 확인 및 심사가 진행됩니다.

신청 전, 주택연금설명서와 체크리스트👆를 반드시 읽어보고 가입신청하시기 바랍니다.

3.취급은행

주택연금 취급 은행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가입조건, 신청방법, 사망 상속시, 단점 총 정리

이자

이자는 매달 내가 받는 연금에서 나가는게 아니라 매달 적립되었다가 가입자 사망시 주택처분과 함께 정산을 하므로 월 지급금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사망, 상속

주택연금을 받는 도중에 사망하면 배우자가 계속하여 주택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부부 모두 사망하였다면 지급된 연금은 주택 처분 상환이 가능하고 남은 금액은 상속인에게 상속됩니다.

주택가격보다 많은 연금이 지급되었다고 하더라도 부족분을 청구하진 않습니다.

단점

주택연금의 단점이라면 주택가격이 급격하게 올라도 월 지급액은 그대로라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울의 입지좋은 곳보다 상승여력이 없는 지방일수록 주택연금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할 겁니다.

그 외에도 비싼 보증료를 내야하는 점도 단점인데, 은행 대출 이자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가입조건, 신청방법, 사망 상속시, 단점 총 정리

오늘은 주택연금 수령액, 가입조건, 신청방법, 사망 상속시, 단점을 총 정리 해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