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 보낸 돈 돌려받는 방법, 예금보험공사 착오송금반환지원정보시스템

잘못 보낸 돈 돌려받는 방법, 예금보험공사 착오송금반환지원정보시스템

바쁜 일상 중에 계좌번호로 돈을 잘 못 보내신 적 한번쯤 있으시죠? 적게는 1만원정도의 소액부터 몇천만원까지 사람이라서 누구나 할 수 있는 실수입니다. 예금보험공사에서 2년동안 착오송금 건에 대해 반환해준 액수만 86억원에 달한다고 하니 정말 많은 분들이 계좌이체 실수를 하고 계신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계좌번호를 잘 못 입력하였거나, 동명이인에게 보낸 경우 등 계좌이체 실수로 이 글을 검색하여 들어오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예금보험공사의 착오송금 반환제도를 통해 꼭 돈을 돌려 받으실 수 있으니 안심하시길 바랍니다. 착오송금 반환제도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가시고 제대로 신청하셔서 돌려받으시길 바랍니다.

착오송금 반환제도란

잘못 보낸 돈 돌려받는 방법, 예금보험공사 착오송금반환지원정보시스템

이전에는 직접 찾아가서 착오송금절차를 접수해야 하는 등 착오송금한 돈을 반환받기가 매우 복잡했습니다. 2021년부터 예금보험공사가 ‘착오 송금 반환 지원 제도’를 적극 추진하면서 부터 그 과정이 편해지기 시작했는데요. 착오송금 반환 지원제도란 잘못 송금한 돈을 최소 5만원에서 최대 5000만원까지 반환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착오송금 반환 신청방법

  1. 착오송금 반환을 신청하기에 앞서, 만약에 모르는 사람에게 돈을 잘 못보낸 경우 연락처를 알면 연락하여 돌려받습니다. 또는 돈을 보낼 때 이용한 은행이나 금융기관 콜센터로 연락하여 반환을 요청합니다.
  2. 위의 조치를 취했음에도 돌려주지 않거나 해당 은행에서 해결할 수 없을 경우 예금보험공사에 반환지원을 신청합니다.
  3. 반환지원 신청하기
    • 착오송금은 지난 2021년 7월 6월 이후 잘못 보낸 돈부터 최근에 잘못보낸 돈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2021년 7월6일부터 2022년 12월 31일 사이에 잘못 이체한 금액은 1000만원 이하까지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2023년 부터는 5000만원까지 신청가능)
    • 착오송금 반환지원 신청은 착오송금이 발생한 날부터 1년 이내 신청하시면 됩니다.
    • 착오송금 반환 신청방법은 예금보험공사 홈페이지를 이용하거나 예금보험공사 본사 상담센터를 방문하는 것 두가지가 있습니다.

반환지원 대상

잘못 보낸 돈 돌려받는 방법, 예금보험공사 착오송금반환지원정보시스템

반환신청을 완료했다고 하더라도 바로 돈을 돌려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반환지원 대상인지 심사과정을 거쳐 요건에 충족한 경우 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잘못 보낸 계좌의 수취인이 사기, 보이스피싱, 압류, 법적제한계좌에 연루되었거나, 사망 또는 국내주소가 없는 경우에는 신청 제외 대상이 됩니다.

반환 절차

심사를 거쳐 반환대상자로 결정이 나면 예금보험공사가 행정안전부, 금융회사, 통신사를 통해 수취인의 정보를 확인 하여 자진반환할 것을 권유합니다. 수취인이 착오송금한 돈을 예금보험공사로 돌려주면 자진 반환에 사용된 비용만 차감(건당 인건비 착오송금액의 2~3%) 한 후 착오송금액을 송금인에게 돌려줍니다.

반환거부 시

착오송금 반환 요청을 받은 예금보험공사가 금융회사, 통신사 등으로 부터 수취인의 연락처를 확보하여 돈을 자진반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런방식으로 대부분의 경우 신청일부터 약 2개월이내로 착오송금한 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대다수 95%의 분들은 자진 반환 형식으로 돈을 돌려받을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수취인의 반환 거부 시 예금보험공사가 지급명령을 내리거나 강제집행, 재산압류 등의 법적 절차를 통해 돈을 회수할 수 있게 됩니다.

착오송금 예방법

착오송금을 반환받기란 귀찮을 수 있는 일이므로 반드시 착오송금 예방법을 숙지하셔야 합니다.

첫째, 자주 이체하는 계좌번호일수록 이체 버튼을 누르기 전에 예금주명까지 꼼꼼히 확인하는 습관을 들입니다. 예금주명, 금액, 은행, 계좌번호는 반드시 송금 전 확인해야할 4가지 정보입니다.

둘째, 지연이체 기능 활용하기 입니다. 지연이체란 받는 분 계좌로 일정시간이 지난 후 입금되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신청하면 최소 3시간 이후 입금이 되므로 송금 취소가 가능합니다.

셋째, 착오송금을 알아차리는 즉시 대응하기 입니다. 착오송금을 했음을 인지한 순간 송금 은행 콜센터로 착오송금 반환청구를 접수합니다.

오늘은 착오송금 반환 방법, 반환 지원 대상, 반환 거부, 예금보험공사 착오송금반환지원정보시스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착오송금 반환 방법, 반환 지원 대상, 반환 거부, 예금보험공사 착오송금반환지원정보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