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총정리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총정리

 요새는 핸드폰만 가지고 다녀도 결제, 신분확인 등이 전부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드를 가지고 다니는 것조차 번거롭게 느껴지는데요. 이제는 운전면허증 역시 모바일 운전면허증과 IC 운전면허증 발급이 시행되어 휴대폰 속에 넣고 다니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발급과 이용에 대한 홍보가 잘 안 되어있기 때문에 간단히 정리하였으니 편리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본격적인 설명에 들어가기 앞서 운전면허증은 발급한다고 해서 끝이아니라 발급 후 10년 주기로 적성검사를 하셔야 합니다. 요새는 일정 조건을 갖추면 온라인으로도 간편하게 적성검사를 하실 수 있으니 꿀팁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 온라인으로 하는 방법 ››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해야하는 이유

     기존의 플라스틱 운전면허증은 지갑에 넣고 다닐 경우 지갑을 분실하게 되면 신분증을 재발급과 도용당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본인의 휴대폰에 발급하는 운전면허증으로 분실위험도 적고 실물 카드가 없어 당황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또한 신분 인증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만 노출함으로써 개인 정보 노출의 부담도 적어집니다.

    발급 신청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총정리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실물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제공합니다. 공공기관, 은행, 렌터카 업체, 통신사, 공항, 편의점, 술집 등 운전면허증이 사용되는 모든 상황에서 기존의 운전면허증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 방법은 2 가지입니다. 2가지 방법 모두 본인 명의의 휴대폰에 행정안전부에서 만든 ‘모바일 신분증'(운전면허증)  어플을 미리 다운로드하여 놓으셔야 합니다.

    (1) 온라인으로  모바일 면허증 발급하기

    ✔ IC운전면허증 발급하기

     기존 플라스틱 면허증이 있다고 하더라도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먼저 IC운전면허증을 신청하여 발급받아야 합니다.  IC운전면허증은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기능을 탑재한 실물 운전면허증입니다. IC운전면허증은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후 발급이 완료되면 수령하러 오라는 연락이 오고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에서 수령하시면 됩니다.

    ※ 도로교통공단 메인> 오른쪽 하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바로가기 > 운전면허증 (모바일 발급) 선택 > 모바일 운전면허증> IC운전면허증 발급

     ✔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하기

     위에 모바일 신분증 어플을 다운로드한 상태에서 수령한 IC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 뒤편에 접촉한 후 본인인증을 거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발급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총정리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총정리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총정리

     ✔ 발급 수수료

     현재 IC운전면허증 국문과 영문으로 모두 발급이 가능합니다. 발급 수수료는 적성검사 신청 시 영문 20,000원 국문 18,000원, 갱신• 재발급• 신규신청 시 영문 15,000원 국문 13,000원입니다.

    ✔ 스마트폰 교체, 분실 시

    IC 운전면허증을 발급해두면 스마트폰을 교체하거나 분실한 경우 면허시험장을 다시 방문하지 않아도 IC면허증으로 모바일 면허증을 다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발급 조건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운전면허증을 소지하신 본인이 본인 명의 스마트 폰으로 직접 신청해야 합니다. 법인명의, 무기명 선불폰, 알뜰폰 중 KCT는 발급이 불가합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 17년도 이후 생산, OS 7.0 이상, 생체인증, NFC지원 기능이 있어야 하며, 아이폰은 7 이상, iOS14 이상, 생체인증, NFC지원 (Black berry 기종은 지원 불가) 이 가능해야 합니다.

    (2) 방문 신청 후 QR코드로 발급하기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에 방문하여 QR코드를 촬영해서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기존면허증을 IC운전면허증으로 변경하지 않고도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받기

     본인명의 휴대폰에 ‘모바일 신분증’ 어플을 설치한 후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여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신청합니다. 발급신청서를 제출하고 본인확인이 되면 창구 모니터에 생성된 QR코드를 모바일 신분증 어플에서 촬영 후에 설치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이 완료됩니다.

    ✔ 스마트폰 교체, 분실 시

     스마트폰을 변경 또는 초기화하거나 모바일 신분증 앱 삭제, 실물 운전면허증의 변경,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 3년의 경과시운전면허 시험장을 다시 방문하여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 발급 수수료

     발급 수수료는 1000원이지만 면허사진이 적합하지 않을 경우 재발급을 해야 하면 수수료가 더 붙으므로 사진을 아래 허용되는 사진 규격에 맞게 잘 준비해 가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총정리

    발급 조건

    IC면허증과 동일합니다.

    사용범위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총정리

     은행 방문 시 모바일 신분증 어플로 창구에 미치 된 QR코드를 촬영하면 신원 확인이 완료됩니다.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할 때도 은행 앱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과 연계해 신원 확인이 가능합니다. 편의점에서는 성인 여부, 렌터카 업체에서는 운전면허자격 정보 등 필요한 정보만 제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온라인 민원신청 등에서도 필요한 정보를 선별적으로 제공하여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방문 발급 vs 온라인 발급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총정리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것은 수령 시까지 2-3주 가까운 시간이 걸리고 방문 신청은 바로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운전면허증이 당장 필요한 경우에는 방문신청을 추천드립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신청 중인 기간 동안 운전면허증의 사용이 제한되기 때문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총정리

    반면, 온라인 신청은 이동하고 대기하는 시간을 줄여주어 간단히 신청할 수 있고 스마트폰 교체나 변경, 어플 삭제 시에도 IC운전면허증이 있으므로 다시 스마트폰에 태깅하여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등록하면 되므로 재발급받을 필요가 없어 편리합니다.

    잘 읽어보시고 본인의 상황에 맞는 발급방법을 선택하여 효율적인 신청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총정리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