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영재교육원 시험 후기, 2024 기출문제

교육청 영재교육원 시험 후기, 2024 기출문제

최근에 교육청 영재교육원 지필시험이 있어 시험을 치르고 왔습니다. 정확히는 서울특별시 서부교육청 영재교육원 3학년모집에 지원하였는데요. 주변에 지원자가 거의 없고 선배맘들로부터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상황도 아니신 분들은 영재교육원에 지원하려 하다가도 쉽게 포기하거나 지나치십니다. 교육청 영재교육원 정보가 없어 저와 같은 어려움을 겪지 않으시길 바라는 마음에 교육청 영재교육원 시험 후기, 2024 기출문제를 정리하여 포스팅 해봅니다.

교육청 영재교육원 시험 후기 포스팅에 앞서, 이전에 알려드린 영재교육원 지원방법, 시험과 면접 대비에 대해 먼저 읽고 오시면 영재교육원 시험준비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시험 전날

교육청 영재원 지원접수일이 11월 8일 부터 시작되어서 접수 후 선생님 추천을 위해 학교에 지원서를 제출했습니다. 선생님께서 추천을 해주시고 학교추천위원회의 승인을 받으셨다면 학교심사는 통과된 겁니다.

교육청 영재교육원 시험 후기, 2024 기출문제

학교마다 다른데, 어떤 학교는 학생과 부모님께 통보해주지만 아무런 얘기가 없는 학교도 있습니다. 만일 선생님께서 아무런 언급이 없으시다면 아래 사이트에서 직접 통과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청 영재교육원 시험 후기, 2024 기출문제

통과여부를 확인후 시험 안내도 적혀있는 수험표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지원서 제출부터 시험날짜 12월 2일까지는 한달여의 시간이 남아서 그 기간동안 본격적으로 영재교육원 시험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시험은 필기, 면접시험으로 구분되어 진행되며 3학년은 필기시험만 보고 면접시험을 보지 않습니다.

저희아이는 영재교육원 준비를 안쌤의 영재교육연구소 카페 를 통해 도움을 많이 받았고 교재는 영재성검사 창의적 문제해결력 모의고사 1권을 풀고 갔습니다. 카페에서는 유료강의, 영재원 준비하는 분들의 커뮤니티, 강의와 책 추천, 후기 등이 올라와 있으니 가입 후 정보를 나누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영재교육원 문제유형을 보면 답을 도출하는 과정을 유연하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풀어내었는지 주로 보는 문제 인 것 같습니다. 되도록 아이가 자유롭게 풀도록 맡겨두었고 매일 5문제씩 풀어보고 갔습니다. 시간이 흐르고 시험 전날이 되자, 그전까진 긴장감 없던 아이도 긴장하면서 잠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시험 당일

시험 당일은 아이가 일찍 일어나서 풀어봤던 영재원모의고사 문제들을 눈으로 훑고 갔습니다. 시험장소는 아이가 지원한 응암초등학교 이고 집에서 차로 10분거리에 있습니다. 영재원 지원시 가까운 곳에 지원하는 것을 권유하길래 가까운 곳인 응암초등학교로 지원을 한것이 다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교육청 영재교육원 시험 후기, 2024 기출문제

오전 8시 30분까지가 입실이어서 집에서8시에 나와 8시 10분쯤 도착했습니다. 학교가 오르막 협소한 골목길에 위치해 있었는데 부모님들 차가 많이 몰리다보니 교문앞까지 진입하기가 어렵습니다. 결국 학교에서 떨어진 곳에 아이와 제가 먼저 내려서 교문앞으로 올라갔습니다. 아이가 여유있는 마음으로 시험을 보기위해서 예상보다 10분 일찍 나오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아이는 같이 입실하고 싶어했으나 부모님은 학교안으로 함께 들어갈 수 없고 교문앞에서 헤어져야 합니다. (당연히 학교내 주차도 불가) 저희 아이에게 응원과 간단히 사진을 남기고 아이는 학교안으로 들어갔습니다.

학교는 영재교육대상자 선발전형 응시자 유의사항에 대해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시험시간은 9시부터 10시까지여서 집에 들렀다가 9시 45분쯤 교문앞에 도착해서 아이가 나오길 기다립니다. 이미 많은 부모님들이 시험 끝나는 시간에 맞춰서 기다리고 계십니다.

10시가 되자 시험이 끝났다는 벨이 울리고 고사장별로 아이들이 나올 예정이라는 방송이 나옵니다. 고사장별로 감독 선생님께서 아이들을 인솔하여 나오시면 기다리고 있던 부모님이 같이 데리고 집으로 갑니다. 학교 보안관 선생님과 방송 안내로 질서정연하게 하교할 수 있었습니다.

기출문제

기출문제는 아이에게 물어보면서 기억하는 부분만 정리해봤습니다. 해당 기출은 2023년 12월 2일에 서부교육청 영재교육원 선발 시험에서 실제 나온 문제입니다.

지필평가는 80점 만점이며 큰 문제가 4개정도 주어지고 한 문제에 작은문제가 3개씩 문제가 달려있고 큰문제 1개당 20점인 것 같습니다. 저희아이는 1시간 내에 12문제 푸는 것이 시간이 조금 빠듯했다고 합니다.

첫번째,

신호등 색깔이 노란색, 빨간색, 초록색의 규칙으로 반복되며 켜집니다. 노란색은 22초 정도 켜지고 빨간색은 15초 켜지고, 초록색은 4초 켜집니다. 이제 노랑색이 켜진 후 1초가 지났습니다. 1시간 뒤에 빨간색은 모두 몇초 켜졌을까요? (단, 신호등이 다 꺼지는 경우는 제외) (겹쳐서 켜지지 않는다.)

두번째,

사막에서 모래언덕 오른쪽이 파여있는 그림이 제시되어 있었으며 바람이 어느방향으로 불었을까요라고 물어보는 문제

세번째,

영재라는 아이가 자석 2개와 1개의 힘을 비교하는 실험을 하였습니다. 그것을 뒷받침할 실험을 가나다라 중에서 2개를 고릅니다.

네번째,

어떤 마을에 특별한 규칙이 있는데 차 번호판 앞자리수 3자는 먼저 000중 첫번째, 두번째가 될 수를 1~9까지 고르고, 그 두수를 사칙연산중 하나를 이용해 계산 한 뒤 마지막 칸에 적는다. 뒷자리 4수는 먼저 맨 앞자, 뒷자가 될 수를 1~9까지 정하고, 그 두 수를 각각 2번씩 곱한 후 앞에서 사용했던 사칙연산을 이용해 계산한 후 중간 2자리에 넣는 (한 글자 일 경우 01 같은 방식으로 적는다.) 문제 입니다.

후기

문제를 풀때는 연습지를 주시기 때문에 시험지에는 연습지에 풀이를 적으면서 하고 시험지에 답을 적으면 됩니다. 시험 결과는 2024년 2월 14일에 발표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가 시험을 끝내고 나오자마자 문제가 어땠는지 물어봤는데 모의고사보다는 쉬웠고 3문제 빼고는 확실히 풀었다고 하며 3문제도 본인이 어떻게든 풀어서 제출했다고 합니다. 잘 모르는 3문제를 그냥 건너뛰지 않고 끝까지 풀어낸 것에 잘 했다고 칭찬해주었습니다.

저희 아이는 이전에 성대수학경시대회, 바둑대회, 국기원 태권도 같은 대규모 시험에 응시했던 경험이 있어 시험 자체는 크게 떨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시험을 끝내고 나와서는 홀가분하고 뿌듯한 성취감이 들었다고 미소를 지었습니다. 그랬기 때문에 합격 불합격 결과여부에 관계없이 교육청 영재시험을 본 것이 잘한 일이고 값진 경험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교육청 영재교육원 시험 후기, 2024 기출문제를 정리해드렸습니다.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